경제학부에서는 학생들의 경제 분석 능력 향상을 위해 2018학년도부터 프로그래밍 교육 강좌를 신규 개설하여 강의하고 있다. 1학기에는 최용옥 교수가 <경영경제학을 위한 매트랩 프로그래밍>을, 2학기에는 박성용 교수가 <경제분석을 위한 R 프로그래밍>을 강의한다.
1학기에 진행되는 <경영경제학을 위한 매트랩 프로그래밍>에서는 매트랩을 이용해서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주어진 문제에 대해 설득력 있는 보고서 작성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강의에서는 선형대수 이론을 배우고, 매트랩 프로그래밍 실습을 한다. 또한 경제문제에 대한 실습 과제로 가계동향조사 자료 분석, 전력수요분석, 난수생성을 이용한 로또분포 검정, 포트폴리오의 위험관리 및 최적포트폴리오 선택 등이 주어지고 이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강의와 과제 수행 및 평가를 통해 현실에서 접하는 경제문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연습을 하여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학기에 진행되는 <경제분석을 위한 R 프로그래밍>은 현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주제들에 대한 현상과 문제점들을 잘 인식하여 데이터를 획득하고, 획득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강의에서는 크게 R언어의 이해와 그 경제학적 활용에 대해 배우며, 활용에는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기계학습과 빅데이터에 대한 내용을 포함할 계획이다. 또한 두 가지 큰 주제는 학생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case study와 case data를 가지고 함께 모형을 설정하고 데이터 분석을 하는 방식으로 학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데이터와 틀로 여러 간단하거나 복잡한 모형들을 접해보고 심각하게 고민함으로써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문제를 데이터 분석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경제분석을 위한 R 프로그래밍> 강의는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여러 선수과목을 이수한 학생이 수강할 수 있는 강의이다. 따라서 경제학부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며, 그 중에서도 미시 및 거시경제학을 포함한 경제수학 (선형대수학), 경제통계학 (수리통계학), 계량경제학 또는 시계열분석론의 바탕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다가올 2학기에 새로 개설될 <경제분석을 위한 R 프로그래밍>과 지난 1학기에 개설되어 성공적으로 강의를 마치고 2019학년도 1학기에 다시 열릴 <경영경제학을 위한 매트랩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많은 수강을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