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199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불어교육 학사
1996-200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 석사
2003-2007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 Workforce Education and Development Ph. D.
2008-현재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 부교수
한국평생교육학회, 한국인력개발학회 편집위원
한국평생교육학회, 한국인력개발학회 이사
서울시인재개발원 자문위원
경력개발, 진로교육, 성인학습, 일과 교육
– Ph.D. Thesis
Experiences of women in non-traditional occupations in a university setting: Implications for career development, 2007,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Papers
Facilitators’ priority of competency and frequency of actual utilization in the field practices. Proceedings, Hawaii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usiness, Hawaii, USA. 2006. (공동)
Developing a facilitator competencies: Lessons from the field. Proceedings, International Conference of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08. (공동)
A model of small group facilitators.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21(2). 2008. (공동)
Ethical responsibilities identified by small group facilitators: Implications for teamwork instruction and training, Journal of Business Training and Education. 2009 (공동)
경력역량 탐색을 위한 평생학습의 시사. 평생학습사회, 5(2), 21-44, 2009. (단독)
중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직업교육연구, 28(3), 85-110. 2009. (공동)
개인특성, 교육과정특성, 조직특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한국HRD연구, 4(3), 1-20. 2009. (공동)
Meaning of Career Success of Women and Implications for Adult Learning: In Case of Women in Non-traditional Occupations. Andragogy Today, 13(1), 141-166. 2010. (단독)
교사의 관점에서 바라본 학교밖 청소년 학습프로그램 운영과정 사례분석. 교원교육, 26(20, 147-165. 2010. (단독)
계열별 고등학교 진로교육 실태분석을 통한 농업계 고등학교 진로교육 개선방안. 농촌지도와 개발, 17(2), 185-212. (공동)
조직분석방법으로서의 메타포분석의 적용가능성 탐색, 한국HRD연구, 5(3), 2010. (공동)
군장교의 프로틴 경력지향성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산업교육연구, 22(3), 89-112. 2011. (공동)
경력중기 남성사무직 베이비부머의 경력개발 학습동기에 대한 연구, HRD연구, 13(2), 21-43. 2011. (공동)
서울시 초중고교생의 진로성숙도 관련변인별 집단 비교. 한국교육문제연구, 29(2), 133-156.(단독)
직업군인의 자기주도적 경력관리가 주관적 경력성공과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국방정책연구. 28(3), 145-173. 2012. 공동
중장년층 경력전환에서의 경력적응에 대한 연구. 한국HRD연구, 8(1), 27-52.2013. (공동)
한의과대학 예과생의 진로관련 특성에 대한 연구, 대한예방한의학회지, 17(3), 47-61. 2013(공동)
경력자본과 경력 아비투스: 경력과 일터학습. 평생학습사회, 9(3), 73-92, 2013. (단독)
시민교육의 확장을 위한 평생교육의 의의. 시민교육연구, 46(3). 195-221. 2014. (공동)
대학생들이 진로탐색 과정에서 겪는 경험: 근거이론적 접근. 직업교육연구, 34(3), 69-90. 2015. (공동)
북한이탈주민의 평생학습 참여성과와 교육요구에 대한 연구. Andragogy Today, 18(4), 1-28. 2015. (공동)
일터학습의 평생교육적 의미에 대한 고찰. 평생교육학연구, 21(4), 55-75. 2015. (단독)
성인문해교육 자원교사의 활동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시민교육연구, 48(1). 53-81. 2016. (공동)
– 역서
질적연구핸드북, 아카데미프레스, 2012. (공역)